총괄기관 ETRI는 자연어 처리, 텍스트 마이닝, 질의응답, 기계학습 분야 국내 최고의 전문인력이 10년 이상 백과사전 질의응답, 웹 질의응답, 모바일 지능형 검색 연구개발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엑소브레인 SW 기술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.


  엑소브레인 과제 총괄 및 1세부과제 수행을 담당하고 있는 ETRI 자동통역인공지능연구센터(http://astc.etri.re.kr)는 질의응답, 소셜 빅데이터 분석, 음성인터페이스, 자동통역, 문서 자동번역, 대화처리 등의 분야에서 연구프로젝트를 수행해 왔으며, 최근 자동통역 앱인 지니톡 (GenieTalk), 지능형 영어학습 기술 지니튜터(GenieTutor), 소셜 빅데이터 분석 기술(WISDOM) 등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를 내고 있다.


  총괄기관 ETRI는 엑소브레인 과제 1단계 연구목표인 ‘일반지식 대상 분석형 엑소브레인 SW 기술 개발’을 지원 및 총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으며, 연차별 주요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.



  

  또한 본 프로젝트의 총괄 책임을 맡은 박상규 박사는 그 동안 자동통역인공지능연구센터를 맡아 우수한 연구실적을 내어 온 우리나라 자동통역, 인공지능 분야 연구의 산증인이다.


  총괄기관 ETRI와 과제 컨소시엄은 인간처럼 스스로 학습하여 문제해결이 가능한 엑소브레인 SW 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관련 인공지능 분야 연구를 선도하고 개발 기술을 국내외 산업에 적용/확산하는 역할을 다할 것이다.

  

총괄 기관 ETRI에 관한 일반적인 소개 정보는 홈페이지 http://www.etri.re.kr/